[현장] 대전지역일반지부 카이스트지회 12번째 차별철폐 중식선전 진행

“KAIST는 차별을 차이로 덮지않는 공정한 일류대학을 지향하라!”

“KAIST 직원 간 복리후생 차별은 명백한 차별이다!”

11일 12시 KAIST 정문 앞에 모인 사람들은 현수막을 들고 소리 높여 외쳤다. 이들은 KAIST에서 시설지원직 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로, 임금 뿐만 아니라 복리후생등 모든 면에서 직원간 차별이 심하다며 이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호 지회장(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카이스트지회(이하 지회))은 “처음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학교는 일반직 직원과 전환 직원간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고, 추후 이 차이를 줄여나가겠다고 분명히 약속했다”며 “하지만 그 이후 학교는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고, 아무런 제안을 하지 않고 있다. 차이는 차별이 되었고, 개선되지 않으며 그 폭은 점점 더 늘어만 가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들고 있는 현수막과 피켓에는 학교에 대한 요구가 적혀있다. '기본급 차이 3.5배', '성과급 차이 30배', '인건비 차이 4.7배'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 일반직 직원과 현장직(시설지원직), 무기계약직 직원간의 차이는 엄청나다. 2022년 결산보고서 인건비 명세서(p.46)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으로 일부 오류는 있을 수 있지만, 평균 자료에 가까울 것으로 지회는 보고있다. 

KAIST 졸업생이자 진보당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활동하고 있는 김선재 유성구위원장(진보당 대전시당)은 “모교가 차별로 비판받는 상황이 마음 아프다”면서도 “노조의 요구가 한꺼번에 모든 차이를 없애자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차이를 줄여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달라는 것인데 학교측은 이마저도 거부하고 있다. 심지어 식대도 일반직 직원은 20만원, 시설지원직 직원은 16만원으로 차이가 난다. 밥 먹는 것까지도 차별하는 건 너무한거 아닌가 생각”한다며 학교측의 태도를 비판했다.

또한 복지포인트는 정규직 직원의 20%인 40만원 밖에 되지 않는다. 그 절반 수준까지라도 맞춰 달라는 요구에 사측은 교섭에 나온 학교측 담당자는 기재부 예산 지침만을 얘기하고 있다고 지회장은 전했다. 지회는 학교가 차별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어 직접 기재부에 이에 대한 질의를 진행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22년 말 발표된 예산운용지침에는 ‘저임금 무기직 처우개선 강화’라는 내용으로 처우개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내용이 명시돼있다. 이 지침에는 복지포인트 연 50만원(현재 시설지원직은 연40만원), 명절상여금 연100만원(현재 시설지원직은 연80만원)으로 명시되어 있지만 학교 측이 기획재정부의 지침마저 지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회는 이에 지난 12월부터 중식선전을 시작했고, 1월 11일인 오늘은 12번째 진행중이다. 언제까지 계속할 것이냐는 물음에 이상호 지회장은 본인들의 입장을 “학교가 차별을 줄여 차이로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할 때까지, 실질적으로 처우 개선이 시작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하루 아침에 똑같이 만들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학교측이 저임금에 머물고 있는 시설지원직 노동자들에 대한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차이’를 ‘차별’로 만든 것은 결국 학교측의 태도라고 질타했다.

매주 화요일, 목요일 12시에 KAIST 정문 앞에서 진행되는 선전은 오늘도 100여명의 조합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행됐다. 이들은 ‘차별’을 ‘차이’로 줄여나가기 위해 오늘도 차가운 바람을 맞으며 거리에 서 있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