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시설노동자 처우개선 및 임단협 결렬 투쟁 기자회견 열려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16일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 산하기관인 우체국시설관리단 비정규직의 열악한 노동조건과 최악의 임금처우 즉각 개선을 요구하고, 우체국시설관리단을 규탄했다.

 

우체국시설노동자 처우개선 및 임단협 결렬 투쟁 기자회견
우체국시설노동자 처우개선 및 임단협 결렬 투쟁 기자회견

 

우체국시설관리단은 2000년 우정복지협력회로 설립되어 2012년부터 현재의 명칭을 사용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 우정사업본부 내 지방우정청과 우체국, 우편집중국 등 우정사업기반 시설물을 관리 운영하고 임대형 우체국사 관리 및 임대 마케팅 등 각종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다. 고객의 안전을 지키는 금융경비원, 우체국시설을 지키는 청사 경비원, 우체국을 청소하는 미화원 또한 미화 기동화반, 기계가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게 고치는 기술원과 군관리, 각 사업소 안정과 고객의 안전을 위해 CC-TV를 수리하고 고치는 순회점검원. 직원의 복무를 담당하는 권역장등이 있으며, 우체국시설관리단 2,500여명 모든 노동자 비정규직으로 구성되어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재)우체국시설관리단 소속 2,500명의 현장 노동자는 최저시급을 받는 노동자다. 다른 여타 우정사업본부 산하기관 직원들이 받는 가족수당, 명절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10년, 20년을 일해도 어제 입사한 신규직원과 급여 차이가 몇만 원 차이도 나지 않는 불합리한 노동조건 속에 있다.

민주우체국본부 우체국시설관리단지부장 이수윤 지부장은 “우체국시설관리단 사측은 여러차례 실무교섭과 본교섭 그리고 중앙노동위원회 조정기간을 거치면서 노동조합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사측의 입장만 내세우고 있다. 노조의 핵심 요구안은 1.장기근속수당인상 2.가족수당신설 3.명절보로금신설 4.복지포인트인상 5.정년연장 6.병가일수연장 7.휴직수당인상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교섭안에 대해 사측은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으며. 회사를 망하게 하고 있다며 교섭을 해태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또 “노조는 회사 측에 이러한 행위를 이제는 더 이상 볼 수 없어서 현장 노동자들과 함께 총력투쟁을 진행하면서 교섭을 하려고 한다. 이번 총력투쟁으로 우체국시설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진정한 교섭을 통해 모든 현장노동자들의 급여나 복지가 향상 되기를 바라며 힘차게 앞장서서 싸워 나아가겠다”고 결의했다.

본부는 “2020년 11월 통합경영정보시스템 구축 관련해 18억 이상 예산을 사용하였으며, 심지어 그 많은 예산이 들어갔음에도 인사, 경영을 제외한 모든 전산시스템이 2년 동안 거의 다운된 상태가 지속되어서 작년에 우정사업본부에서 감사를 받는 등, 불필요한 예산 낭비가 심각한 실정이다. 2023년에 또 시스템 구축 및 통합경영정보시스템 기능개선에 11억 이상 예산을 집행했으며, 현재도 우체국시설관리단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며 “왜 사측이 주장하는 운영비가 이런 곳에 낭비되고 있는지, 이런 곳에 사용할 예산은 18억, 11억, 몇십억씩 쓰면서 왜 현장 직원에겐 단 한 푼도 지급할 수 없다고 하는지 사측은 현장 직원들 앞에서 명명백백히 대답해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우체국시설본부 조합원들은 열악한 환경이지만 우리의 처우를 우리가 개선하겠다는 일념으로 우체국시설관리단 소속 조합원뿐만 아니라 민주우체국본부 내 동지들과 함께 투쟁하기로 했다. 우리가 받아야 마땅한 임금을 받을 때까지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