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본부가 30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메트로서비스지부에 대한 처우개선 약속 이행을 요구하며 2월 5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인천메트로서비스지부 파업돌입 기자회견
인천메트로서비스지부 파업돌입 기자회견

 

인천메트로서비스는 인천지하철 개통 직후 도급계약으로 설립됐다. 그리고 지난 21년 10월 인천교통공사 자회사로 전환됐다. 1호선 13개역, 7호선 5개역의 역사운영과 부천구간 11개역 시설관리, 1호선 4개역과 부천구간 11개역 환경미화, 월미바다열차 전체 역사운영, 시설관리, 환경미화를 수행한다.

지부는 “21년 10월 자회사 전환 당시 공사는 복지 3종은 자회사 설립 이후 빠르게 정상화해주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복지포인트는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아직도 받지 못하고 있으며, 급식비, 명절수당 역시 정부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 설립 당시 기본급에 인천시 생활임금 적용을 제시한 것은 공사였다. 이제와서 인천시 생활임금 적용은 없던 것으로 하자니 뭐 하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없는 공사”라고 처우개선 약속을 지키지 않는 공사를 비판했다.

또 “인천교통공사와 인천메트로서비스 경영진은 공공기관이 아닌 자회사 노동자들에게 총액인건비제도를 적용해야한다고 주장하고, 급기야 총액인건비에 포함되지 않은 임금항목까지 총액인건비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애초에 인천교통공사의 자회사 총액인건비 적용은 구실이었을 뿐, 자회사 노동자들의 임금을 최대한 쥐어짜겠다는 의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폭로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합원들은 “우리는 20년간 도급역 비정규직 신분으로 인천시 대중교통의 중추인 인천지하철을 위해 묵묵하게 일하며 시민의 안전과 서비스를 책임져 왔다. 자회사 전환 당시 우리의 노동력이 올바른 과정을 통해 인정받고 개선되리라는 기대감을 가졌다. 하지만 모회사와 자회사 경영진은 자회사 노동자를 그저 인건비 절감 수단으로만 바라보고 있을 뿐이다. 억지 논리와 약속 불이행으로 우리를 파업으로 내몰고 있는 것은 인천교통공사와 자회사이다. 벌써부터 현장 조합원과 노동조합에게 파업과 관련하여 갖은 협박과 회유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