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대학 비정규노동자 총선 정책요구안 발표 및 투쟁선포 기자회견 열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지부는 20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역 대학 청소-경비-시설관리 노동자들의 총선 4대 정책 요구안을 발표하고, 밥 한 끼를 지키는 투쟁을 선포했다. 총선4대 정책요구안은 용역‧하청에 대한 원청 사용자책임 분명히, 근속, 연차휴가 등 포괄적 고용승계 법제화, 원청 시설 사용권 보장, 샤워시설 등 휴게공간 개선, 작은 사업장의 노동기본권, 노동조합 할 권리 보장이다.

 

서울지역 대학 비정규노동자 총선 정책요구안 발표 및 투쟁선포 기자회견
서울지역 대학 비정규노동자 총선 정책요구안 발표 및 투쟁선포 기자회견

 

공공운수노조와 서울지역 14개 대학사업장 용역업체들과의 집단교섭이 지난 2월20일 최종 결렬됐다. 조정에서도 양자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4년째 동결된 식대 인상을 용역업체가 끝까지 거부했기 때문이다. 지노위가 권고한 시급 270원 인상은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치는 금액인데, 대학 측은 식대를 동결한다는 입장이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이 발표한 2023년 사립대학재정통계연보에 따르면 서울지역 사립대학의 누적 적립금은 총 8조 원을 넘어섰고, 운영수입증가율은 평균 5%에 달한다. 미사용 차기 이월자금도 3천억원이 넘는 수치였다.

지부는 “용역업체가 말하는 불황과 등록금 동결도 설득력이 없다. 실제 사학재단의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역 사립대학 등록금 의존율은 50% 남짓에 불과하다. 식대 동결로 저임금의 비정규노동자들은 밥 한끼도 제대로 먹기가 어려워진다. 현행 식대 월 12만원은 한 끼에 2700원 정도라서 김밥 한 줄도 살 수 없는 돈이다. 지금 청소‧경비노동자들에게 ‘식대 인상은 곧 인권이고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서울지역 청소, 경비, 주차관리, 시설관리 등 학교 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요구한다. 식대 2만원 인상은 물가폭등의 피해를 제일 먼저 받는 저임금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사람답게 먹고살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 비용이다. 먹고 사는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최악의 양극화를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생활물가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고,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물가는 저임금 비정규 노동자들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한다. 소비는 줄어들고 재화는 멈춰서며 불안정한 노동자들의 삶은 점점 더 팍팍해진다. 이 악순환의 구조를 깨야한다. 이를 위해 우리 청소·경비노동자들은 인간답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와 투쟁을 하고 있다. 이미 조합원 90%가 넘는 높은 찬성률을 보이며 투쟁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부는 정부와 정치권에도 요구사항을 밝혔다. “용역과 하청에 대한 원청 사용자 책임을 분명히 하고, 근속과 연차휴가 등에 대한 포괄적 고용승계를 법제화하며, 샤워시설 등 휴게공간을 비롯해 원청 시설의 사용권을 보장하고, 작은 사업장 어디에서든 노동조합을 할 수 있는 노동기본권 보장의 내용을 담은 청소·경비노동자 4대 정책요구안”이 그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우리는 이미 7차례 교섭을 진행하면서 충분히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질임금 삭감 수준의 교섭안과 식대 인상 거부를 고수한다면 우리의 선택지는 단 하나밖에 없다. 밥 한 끼의 권리를 찾기 위해 우리는 싸울 것이다. 노동자로서의 존엄을 지키고 민주적인 노동현장을 만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지부는 같은 날 연세대학교 백주년 기념관 앞에서 서울지역 대학 비정규노동자 투쟁선포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