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렬 직무대행 체제로 비상전환 '포스코의 노조와해공작에 전면전 벌일터'

[관련기사]
포스코농성 자진해산 이후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를 비롯한 포항지역 건설노조 대의원 이상 58명의 노조 지도부가 구속됐다. 포스코 사측이 노조 자체를 와해시키겠다는 꿍꿍이 속이 가시화 된 것.

포항3공단 근로복지회관에 위치한 포항건설노조 상황실.

7월25일, 포항건설노조는 긴급하게 연 대의원대회를 통하여 비상시기 새 지도부 구성을 결정했다. 이날 오후 2시 2천5백여 대오가 모여 집회를, 26일에는 그동안의 투쟁을 잇자며 잇딴 투쟁집회가 예정되어 있다. 비상한 시기, 점거농성 투쟁에 평가를 통하여 부족했던 '대국민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포항 동국대병원에 입원중인 하중근 조합원이 벌떡 일어나기를 소망하는 촛불집회도 이어지고 있다. 포항은 비상상황이다.

민주노총 편집국은 이날 새로 선출된 비상지도부 지갑렬 직무대행을 어렵게 만났다. 지 직무대행은 이지경 위원장 집행부 부위원장으로서 교섭과 투쟁을 논의한 장본인이다. 그는 현재 수배 상태. 지갑렬 직무대행을 만났다.

[사진3]
[표시작][사진2]<b>[인터뷰]-포항건설노조 지갑렬 직무대행(현 부위원장)</b>

<b>△현재 수배중인데</b>= 수배가 떨어진 날짜가 가물가물하다. 포스코 본사에 들어가기 전 영장이 발부됐다. 지난 16일 전에 노조 지도부 18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이 발부됐다. 1일부터 돌입한 파업투쟁이 13일 포스코 사측이 투입한 대체인력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투쟁이 고양되니까 검찰이 앞서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b>△(포항지역건설노조 지도부급을 망라한)58명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사태가 벌어져다. 제 2선 지도부 구성은 어떤가</b>= 22일 새벽, 이지경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연행됐다. 그 후로부터 오늘(25일)까지 3일째인데 오늘 오전 대의원대회를 통하여 직무대행 체계로의 전환, 공석인 지도부와 실무단 구성 등을 목표로 대의원들의 인준절차를 밟아 제 2선 지도부 구성을 완료했다. 이번 투쟁을 이지경 위원장 집행부가 끝까지 책임진다는 결의를 가진다는 점에서 비대위가 아닌 직무대행 체제로 투쟁지도부를 구성했다. 조직정비에 어려움이 컸다. 열성 조합원과 대의원 등을 구속했다. 또 다시 구속영장이 발부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조직정비 자체에 대하여 우려했다. 그러나 포항건설노조 18년 투쟁역사를 통하여 간부 400~500명 정도를 배출했다. 10개 분회장과 대의원들이 자발적으로 투쟁에 나섰고, 수석부본부장, 부본부장 2명, 교섭단장과 상무집행위원, 그리고 각 실무국장 등을 모두 선임했다. 포항지역건설노조의 지도부 구성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고 자진해산 이후 1천여 명의 동력도 결합하지 못할 것이라고 정권과 자본세력들은 전망했다. 하지만 오늘 이 자리에 2천5백여 명의 조합원들이 집결했다.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결의와 정당한 투쟁을 이어 계속하라며 선출한 지도부가 혼연일체 됐다.

<b>△투쟁대오 변동여부는</b>=일부 인원이 빠진 것은 사실이다. 이번 투쟁에 많은 조합원들이 자기 돈을 써가며 자발적으로 참여하셨다. 파압기간 동안 모든 비용을 스스로 지불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 분들 일부가 엄혹한 점거농성 투쟁 끝에 귀향한 것이다. 비온 뒤 땅이 더 단단해 진다고 했다. 포스코본사 점거농성 기간 동안 안쪽에 어려움이 많았다. (정권과 자본의 압박공세가 거칠어지면서)조합원들 사이에 갈등도 발생했다. 그러나 노동조합이 추구하는 운동의 본질상 단결과 연대를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는 선에서 조합원들이 농성을 풀었다. 언론이 말하는 것처럼 자진해산한 것이다. 동시에 아픔도 컷다. 그러나 그 계기로 다시 굳건해진 게 사실이다. 조직정비에 대한 우려는 컸지만 어려움은 크지 않았다. 오히려 하나의 조직으로 세움에 있어서 전화위복이 됐다. 조합원들 누구나 "노조를 지키겠다"는 열망과 의지를 보였다. 조합원 동지들은 집행부에게 확고한 믿음을 보여준 것이다. 이 투쟁의 궁극적인 평가는 차후에 하기로 하자. 지금은 조합원들이 흩어지지 않고 일사불란하게 결속하고 있다. 포항지역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뭉친 이상 조직력이 확실히 살아나고 있다. 대체근로 저지투쟁을 통하여 포스코가 곤욕을 치르고 있다. 결국 농성을 푼 이후를 보면 포스코 작업장이 돌아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b>△이지경 위원장의 메시지가 있었나</b>=농성을 풀기로 논의하던 당시, 이 위원장은 잠시 깊은 사색에 빠졌다. 한숨을 쉬면서 끝내 말을 잊지 못했다. 많은 아픔을 가지고 가셨다. (이와 관련하여)할 말은 많지만 지금은 잠시 뒤로 미루고 싶다. 일련의 사태들이 정리되면 그 후 얘기할 수 있다. 교섭과정에서는 재가를 받았고 현재는 사태 수습과 돌파를 위하여 모든 권한을 넘겨받았다.

<b>△사측과의 교섭상황은 어떤가</b>=26일 교섭이 진행된다. 첫 날은 바뀐 교섭위원들이 상견례를 하며 입장을 교환한다. 지금까지 진행된 15차 교섭 내용을 공유하는 정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급물살을 타서 빠르게 진행될 여지가 있다면 2-3차례 교섭과정에서 일정부분이 해결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문제는 토목부문이다. 포스코 사측은 철근-목공분회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올해 3월 노조를 설립했다. 노동부는 하루 9-10시간 일하는 것이 몇십 년 동안 형성된 관례이기 때문에 8시간 노동은 자기들도 어쩔 수 없다고 주장한다.(근로기준법 49조2항 위반임-편집자 주). 또한 포스코 사측은 그 당시 "업체에 조합원이 한 명도 없었다"라고 주장한다. "교섭대상이 없다"라는 내용으로 사측은 정리하려 했다. 그러나 포항지역 토목업체 6개사 사측도 교섭에 응할 것으로 본다. 현재와 같은 사태가 오래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일정부분 정리하지 않으면 안 될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투쟁해왔던 것처럼 '전기, 기계부문'과 함께 시작했고 끝날 때까지 함께 이겨내 현장으로 복귀해야 한다.

<b>△포스코가 손배문제를 거론하고 있다</b>= 아직까지 그 부분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은 없다. 정당성과 명분을 상실한 포스코가 (각본대로)손해배상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파업과 점거농성에 따른 손실액을 부풀리는 것으로 보이며 손해배상 청구소송으로 노조나 노동자를 위협하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라는 점을 포스코가 알기를 바란다.

<b>△직무대행으로서 각오와 결의를 밝혀달라</b>=현장에서 20년 동안 일했다. 일을 하다보니깐 현장 유경험자로서 추대를 받아 지금 이 자리에 있다. (개인적으로)제일 먼저 성과 있게 하고 싶었던 일은 건설일용노동자들의 고용을 안정화시키는 문제였다. 포스코 현장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와 관련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현재 쟁의를 잘 정리하는 쪽이 시급하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 투쟁할 것을 밝힌다.[표끝]

[표시작]<b>7월 26일자 포항건설노조 긴급기자회견 개최-노사간의 평화를 파괴하는 자 과연 누구인가!</b>

1. 먼저 포스코 본사농성으로 국민들에게 커다란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이유야 어찌되었던 심심한 사과의 뜻을 밝히는 바입니다.
이번 농성이 경찰의 무리한 진압과 포스코의 불법대체근로에 의한 우발적 사건이었지 결코 사전에 기획된 투쟁의 방식이 아니었다는 점 다시한번 분명히 밝혀 두고자 합니다.

2. 지난 18일 한명숙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장관들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자진해산 할 경우 정부가 교섭을 주선하겠다’는 것과 ‘최대한 선처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한순간에 수포로 돌리면서 58명의 노동자를 잡아가두는 노동운동 사상 초유의 대량 구속 사태를 발생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4명의 간부들에 대한 긴급체포영장 발부와 함께 재조사를 통한 추가 구속 계획과 2,400여 농성참가자 전원에 대한 소환조사를 진행하겠다고 합니다.

현재 동국대병원 중환자실에서 생사를 왔다 갔다 하는 하중근 조합원의 쾌유를 비는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지역 시민사회단체 6명의 지도부들에게 출두요구서를 발송하였습니다. 이것이 한명숙 총리와 장관들이 말한 최대한 선처하겠다는 계획의 핵심적 내용입니까? 대국민 담화라는 것이 결국에는 국민들과 건설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철저한 사기극이자 선전용이었음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고 무었이겠습니까?

3. 최근 각종 언론을 통해 폭로되고 있는 포스코의 불법대체근로 증거자료와 포항지역사회 각급 기관장들과 권력층들의 커넥션과 관련된 자료를 보면 포스코가 제3자라는 주장이 얼마나 허왕된 거짓 주장이었는가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포스코는 포항건설노조를 국가 정보기관보다 더 철저히 사찰해 왔으며, 불법 대체근로 투입은 물론 지자체와 언론, 관변단체와 정치인들과 깊은 유착관계를 가지면서 지역 여론의 형성 등 전방위적으로 노동조합을 포위하고 압박해 왔습니다.

포스코는 제3자가 아니라 직접적 당사자이면서 전문건설업체의 실질적 배후임이 드러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이번 기회에 포항건설노조를 완전히 무력화시키기 위해 현재 전담 법무팀을 통해 무려 2천 수백억원의 손해배상과 가압류 조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자신들의 불법적 활동은 오리발로, 노동자들의 투쟁에는 가공할 자본의 위력으로 대응하면서 그들의 구호처럼 소리 없이 노동조합을 죽이고 있습니다.

4. 노동조합의 자진해산에 따른 정부의 선처도, 평화조치도, 포스코의 책임지는 자세도 그 무엇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노동조합을 폭도로 몰면서 무자비한 구속과 엄청난 금액의 손해배상청구 등 노동탄압과 극단적 복수만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정부와 검찰의 일방통행식 인신구속과 재조사를 통한 조합원들에 대한 위협 그리고 포스코의 손해배상 조치가 결코 현재의 사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혀 둡니다. 오히려 포스코가 전향적인 자세로 현재의 국면을 평화적으로 바꾸기 위해 성실교섭에 측면 지원하는 것이 최선의 방도가 될 것입니다.

5. 노동조합의 이러한 평화제의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검찰의 추가 구속을 포함한 노동탄압이 지속되고, 포스코의 비상식적인 손해배상 청구와 가압류 조치가 자행된다면 이것은 또 다른 저항과 폭력을 잉태하는 재앙이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합니다. 본사 농성당시 유리창에 붙어 있던 “죽여라”라는 건설노동자들의 절규가 왜? 도대체 무엇 때문에 메아리치는가를 곰곰이 되짚어 보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피할 길 없는 수렁으로 몰아간다면 우리들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죽지 않기 위해 또다시 극단적 투쟁을 전개하는 것 뿐입니다.

6. 약속이 깨지면 평화가 깨지는 법입니다. 정부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최소한의 성의를 보여주길 바라며, 아울러 포스코는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현 사태를 새로운 재앙과 파국으로 진전시키지 않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정부와 포스코가 노사간의 평화를 파괴하는 주인공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b>우리 요구="정부와 검찰은 대량구속 철회와 조합원들에 대한 추가조사를 중단하라" "포스코는 불법대체근로에 대해 사과하고 손배가압류 조치를 중단하라"</b>

2006년 7월 26일

민주노총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포항지역건설노동조합 비상투쟁본부[표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