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명절 7가지 수칙, 따라해보자

[사진1]

<b>“이번 추석엔 내가 설거지도 하고, 음식도 같이 만들께!"
“이번엔 당신 친정에 먼저 갑시다!"</b>

명절이 남녀 모두에게 즐겁지만은 않다. 기혼남녀의 71%가 명절로 인해 부부싸움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명절을 지내고 귀가하면서 시작된 부부싸움이 이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기혼 남성들도 절반 이상이 명절증후군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의 명절증후군의 첫째 원인이 차례 음식 준비라면, 남성들에게는 경제적 부담과 교통 체증, 아내의 짜증 순이라고 한다.

남녀, 모두 다함께 편안하고 즐겁게 명절을 보낼 수 있는 '평등명절'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다음에 소개되는 7가지 수칙을 따라해보자.

<b>◇온 가족이 웃는 명절계획을 세우자</b>= 명절의 시작은 '명절 가족회의’로 출발한다. 각자 바라는 명절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고 명절 때 각자의 역할을 미리 정해 놓는다. 명절놀이를 자녀들에게 맡겨보거나 명절맞이 가족노래방, 가족바자 등 특별한 행사를 기획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b>◇남녀 모두 함께하자</b>= 명절에는 여자의 일, 남자의 일이 따로 있지 않다. 장보기·음식만들기·차례지내기·설거지 등을 온 가족이 나누어 함께한다. ‘명절 문화, 세대가 바뀌면 저절로 바뀐다’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는 게 좋다.

<b>◇형편따라 지내자</b>= 명절을 꼭 큰집에서 보내야 한다는 법은 통하지 않는다. 출가외인도 옛말이다. 아들·딸·장남·차남 등 모든 자녀가 돌아가며 명절을 지내보자. 지난 설에 시댁 가족들과 함께 모였다면, 이번 추석에는 반드시 친정 가족들과 함께 지내자.

<b>◇음식과 차례상은 간소하게</b>= 연간 버려지는 음식물이 무려 8조원어치에 이른다. 고인이나 가족이 좋아하는 특별 메뉴를 준비하되 차례는 정성을 담아 간소하게 지낸다.

<b>◇조상 모시기는 고인을 기리는 마음으로</b>= 이번 명절에는 아이들에게 조상님들의 살아 생전 모습을 생생하게 들려주는 자리로 꾸며보자. 또한 조상은 남자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조상 모시기, 남녀가 함께하자.

<b>◇모두 함께 즐기는 명절놀이를 찾자</b>= 명절하면 아직도 고스톱 치는 날로 생각된다는 이들이 있다. 윷놀이, 공기놀이, 강강수월래 등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절놀이를 찾아서 해보자.

<b>◇이웃과 정을 나누는 명절</b>= 혈연, 가족 관계라는 울타리를 넘어 이웃과 함께 나누는 명절을 보내자. 이웃과 함께 나누면 명절의 따뜻함이 배가된다. 내 가족만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웃는 ‘열린 명절’을 생각하자.

[표시작]* 이 자료는 한국여성민우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참조한 것입니다. 단 결혼한 남녀를 위주로 한 평등명절 만들기 내용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현재 여성들이 주로 맡고 있는 빨래나 밥짓기, 노인 돌보기등은 가족 모두가 함께 해야 하는 일들입니다. 일부 가정에서는 집안 일을 분담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의 가정에서 주부들이 가사노동을 전담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은 여성의 자기 실현과 평등한 가족문화를 만드는데, 심각한 장애가 되기도 하고 갈등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가족내 의사결정의 민주화, 가사분담의 공정함, 자원배분의 평등성을 통해 민주적인 가족을 만드는 것이 평등가족과 더불어 평등명절을 만드는 초석이지 않을까요?[표끝]

[사진2]

[표시작]<b>우리 가족 평등명절 점수는 몇점일까요?</b>

1) 명절 중 한번은 며느리를 친정으로 먼저 보낸다(10점)

2) 명절은 아들, 딸 집을 번갈아가며 지낸다(10점)

3) 전 부치기, 송편 빚기 등 명절 음식을 남녀 함께 만든다(5점)

4) 가족회의를 한다(5점)

5) 설거지를 남녀가 함께 한다(3점)

6) 차례 음식은 남녀가 같은 상에서 먹는다(3점)

7) 제사를 지낼때 남녀가 함께 절한다(3점)

8) 명절 선물은 시댁과 친정에 동일하게 한다(3점)

9) 명절 시장을 함께 본다(1점)

10) 명절 상을 함께 차린다(1점)

11) 명절은 항상 장남(장손)의 집에서 지낸다(-3점)

12) 남성 중심의 화투놀이와 술판이 항상 벌어진다(-3점)

13) 용돈(세뱃돈)은 딸이나 손녀보다 아들, 손자에게 더 많이 준다(-3점)

14) 명절에 여자가 전화나 방문을 하면 재수가 없다(-3점)


<b>25점이상 : 평등가족(웃는 명절)

11-24점 : 불평등 가족(표정없는 명절)

11점이하 : 남자는 왕(울고있는 명절)</b>[표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