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협상 중단 등 주요 쟁점 제기

[사진1]
이달 22일 민중총궐기 대회가 예고된 가운데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가 민중총궐기 성사를 위한 비상시국농성에 돌입했다.

서울을 비롯 주요 광역시도 13개 거점에서 이뤄지는 농성은 22일 민중총궐기까지 이어지며 22일 총궐기 성사에 주요한 거점으로 될 전망이다.

서울노동광장, 한미FTA 소비자대책위,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문화연대 등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소속 단체들은 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열린시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FTA협상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한미FTA반대 범국민서명 100만 명을 돌파한 것을 즈음해 오전 11시부터 시작된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제주도에서 열린 한미FTA 4차 협상을 미국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강요받은 자리로 규정했다.

이들은 "미국은 생색내기만을 하고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의 개방은 완강하고 거부하고, 한국정부에 내온 농산물 개방안은 철저하게 무시했다"며 "의약품·쇠고기, 지적재산권 등 쟁점이 형성된 거의 모든 분야에서 미국은 완강한 태도만을 고집했다"고 평가했다.

자동차와 섬유부분에 대한 관세철폐를 한미FTA 협상의 최대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한국정부의 입장이 철저하게 무시당한 자리였다는 것.

이에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광훈 전국민중연대 상임대표는 "한미FTA는 한 번 체결하면 혁명 없이는 되돌리지 못하는 중대한 협상"이라며 "뭔가 잘 못되고 있음을 인식했다면 정부는 즉각 협상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얼마 전 수입이 재개된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해 장근 한미FTA 소비자대책위 위원장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야할 정부가 광우병 의심 쇠고기의 수입을 단지 한미FTA 협상을 위해서 허가했다"며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국민의 이익을 도외시한 한미FTA가 무슨 의미가 있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1일부터 전국 13개 광역시도에서 시국농성에 돌입하기 시작한 한미FTA 범국민운동본부는 한미FTA의 부당성을 민중총궐기가 예정된 22일까지 국민들에게 알려낸다는 방침이다.

한편 광화문 열린시민공원 입구에서 진행되던 이날 기자회견은, 회견 도중 경찰병력이 농성장을 별다른 이유 없이 긴급 침탈함으로써 10여 분간 진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회견이 한창이던 11시 20분 경 경찰 측이 시국농성에 돌입하기 위해 설치 중이던 천막의 철거를 강행하고 나선 것. 이에 회견 참가자들은 천막의 철거를 시도하던 경찰 병력과 몸싸움을 벌였고, 결국 회견 참가자들은 농성장에 앉아서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공동취재단 제정남 기자/민중의소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