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대변인 “北 빨리 없어져야”…보수‧진보 모두 비판

 MBC 기자들이 MBC의 세월호 참사 보도가 참담하고 부끄럽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오늘 있었던 주요 뉴스, 황준호 뉴스취재팀장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노종면 앵커(이하 노) : MBC 기자들이 낸 성명, 박상후 전국부장의 논평 문제를 거론했는데, 내용이 뭐였죠?

황준호 뉴스피디(이하 황) : 지난 7일 박상후 전국부장의 데스크 리포트를 하면서, 세월호를
수색하던 민간 잠수부의 사망 원인에 대해 우리 사회의 조급증 탓인 것처럼 언급했습니다.

박상후 부장은 “일부 실종자 가족들은 해양수산부장관과 해양결찰청장 등을 불러 작업이 더디다며 압박했다”고 말해서, 잠수사의 죽음이 마치 ‘실종자 가족들의 조급증과 압박으로 인한 사고’처럼 분석했습니다.

이에 대해 MBC 기자회 소속 30기(97년 입사) 이하 기자 121명이 오늘(12일) “최소한의 예의조차 없는 보도 참사”라고 규정했습니다.

노 : 그리고 또 어떤 말을 했나요?

황 : 세월호 사고를 다룬 MBC의 보도 전체를 반성했습니다.

기자들은 “해경의 초동 대처, 수색, 재난 대응체계와 위기관리 시스템 등 정부 책임과 관련한 보도에 있어, MBC는 그 어느 방송보다 소홀했다”면서 “정부 비판은 축소됐고, 권력은 감시의 대상이 아닌 보호의 대상이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MBC가 언론 본연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끈질기게 맞설 것이며, 무엇보다 기자 정신과 양심만큼은 결코 저버리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 ⓒ 국민TV 화면캡처

노 : 앞서 말한 박상후 전국부장, 또 다른 망언을 했다고 MBC노조(전국언론노조 MBC본부)가 폭로했군요?

황 : MBC 본부가 오늘 발표한 긴급성명의 내용입니다.

박상후 부장이 지난 8일 KBS 간부들이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들의 항의를 받은 상황에 대해서 “뭐하러 거길 조문을 가. 차라리 잘됐어. 그런 X들 (조문)해 줄 필요 없어. 중계차 차라리 철수하게 돼서 잘된 거야. 우리도 다 빼고. 관심을 가져주지 말아야 돼"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박 부장은 또 MBC 기자들이 발표한 사과성명에 대해서도 "나중에 (참여가) 확인되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후배 기자들을 협박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박 부장은 노조가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는 입장인데요, MBC 노조가 어떤 증거를 내놓을지 봐야겠습니다.

노 : 오늘 오전에는 뉴욕타임스에 실린 세월호 광고가 국내 언론의 조명을 받았어요?

황 : 미씨USA 라는 교민 정보교환 사이트를 통해서 12일간 16만4천 달러, 1억7천만원 정도, 원래 목표액보다 3배 이상을 모아서, 일요일자 뉴욕타임스 19면 전면 광고로 실었습니다.

굵은 글씨로 ‘진실을 밝혀라’라고 돼있었고, ‘왜 한국인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분노하는가’라는 부제 아래 ‘무능과 태만’, ‘언론검열과 조작’, ‘언론통제. 대중감정 조작. 대중관심 무시’ 이렇게 3가지 문제점을 열거했습니다.

날 선 글이었는데요, 특히 미국에서 중요시하는 표현의 자유, 언론 검열 문제를 강조했습니다. 미주 한인들은 애틀랜타에 있는 CNN 본사를 포함해서 여러 곳에서 한국 정부 비판 시위를 했고, 앞으로도 할 계획입니다.

노 :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어떤 비판을 한 겁니까?

황 : 이완구 원내대표는 오전 당 회의에서 "이런 돈 있으면 유가족을 도와줘야 하지 않냐”고 비난했습니다.

또 "근자에 일부 해외 일부 교포들이 우리의 이 비극적인 참사를 정치적으로 악용을 한 뉴스를 접하고 정말 참담한 기분을 갖고 있다"면서, 미국 교민들을 '정치 악용세력"으로 규정했습니다.

CBS 노컷뉴스를 보니까, 지난 금요일에 이완구 대표가 안산 분향소에 갔다고 합니다.

그런데 세월호 유가족들이 KBS하고 청와대에 항의 방문한 것에 대해 물으니까 “모르고 있다. 처음 듣는 말이다”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여당 원내대표가 그날 있었던 가장 큰 뉴스를 모르고 있었단 얘긴데요. 뉴욕타임스 광고에 대한 논평을 보니까, 국민 여론과 정서 같은 건 전혀 모르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 ⓒ 국민TV 화면캡처

노 : 국방부 대변인이 ‘북한 빨리 없어져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구요?

황 : 예. 국방부의 무인기 발표에 대해 북한이 공동조사를 요구하고, 국방부가 반박하는 과정이 주말 동안 있었습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이 오늘 브리핑에서 그 얘기를 하다가, 북한에 대해서 “나라도 아니다” “있을 수 없는 나라라서 빨리 없어져야 한다”는 강경한 발언을 했습니다.

보수, 진보 양쪽에서 다 비판이 나왔습니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정치인이 그런 얘기를 하는 건 정치적으로 이해될 수 있지만, 국방부 대변인이 하는 건, 북한을 침공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서 김민석 대변인을 즉각 사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 의원은 또 “국정원 지하회의에서나 할 이야기를 공개 브리핑에서 하다니요. 그것도 선거 앞두고 말입니다"라면서 지방선거 역풍을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노 : 진보 쪽에서는 어떤 지적이었나요?

황 : 북한을 자극해서 남북 사이에 대결국면을 만들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한 말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방부 대변인의 말에 대해 북한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남북 갈등 국면으로 넘어갈 공산이 큰데요, 세월호를 통해 안전에 무능하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두 불구하고, 국가 안보를 위험하게 하는 문제를 일으켜서 분위기를 바꾸려는 것 아니냐, 이런 비판이 나왔습니다.

노 : 그밖에 오늘 있었던 중요한 뉴스들 정리해 주실까요?

황 : 건설업자에게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법정에서 "구치소 생활을 견디기 힘들다"면서 보석 허가를 호소했습니다. “국정원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수형복에 포승에 묶인 상태로 (현장검증 장소에) 갈 수는 없다"고도 말했습니다.

북한 보위부 직파 간첩 혐의로 기소된 홍모 씨가 간첩사건으로는 처음으로 국민참여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검찰은 ‘국가 안보와 밀접한 사실이 유출될 수 있다’며 반대했지만, 재판부는 변호인의 신청을 받아들였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에서 어제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의 주도로 실시된 분리·독립 주민투표에서 90% 가량이 독립을 지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 이 기사는 제휴사인 국민TV가 제공한 뉴스입니다. ☞국민TV뉴스

☞ ‘국민TV’ 조합원 가입하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