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기관 우정사업본부, 코로나 악용 ‘임금삭감’ㆍ‘교섭회피’
- 계약시한 연장요청 거부로 택배연대노조 3,800명 상경투쟁
- 파국을 막는 현실적이고 유일한 길은 계약시한 연장
- 청와대는 공공기관 지휘감독권 발동, 우정사업본부 제재해야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서비스연맹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연대노조)은 코로나 시국악용 임금(수수료) 삭감에 계약연장 거부하는 우정사업본부 규탄 ‘청와대가 해결하라’ 기자회견을 9일 오후 1시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진행했다.

택배연대노조는 "우정본부가 지금 시기 수수료를 인하하는 것은 코로나 정국에 공공기관이 정부의 시책을 역행하는 조치이고, 공공기관이기에 청와대가 나서서 책임져라"고 촉구했다. 수수료는 택배노동자들의 임금과 직결되어 있다.  

택배연대노조는 지난 2일 기자회견을 통해 5월 전국 3,800여 택배노동자들의 상경투쟁을 선포한 바 있다. 기자회견 직후 우정사업본부는 “너희가 집회를 할 수 있겠냐, 집회를 할테면 해봐라” 하더니, 지난 3일에는 물류지원단을 통해 택배노동자의 임금인 수수료와 관련 노사간 협상대상이 아니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는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인하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의 입장이 드러난 것이다.

진경호 택배연대노조 수석부위원장 ⓒ 서비스연맹
진경호 택배연대노조 수석부위원장 ⓒ 서비스연맹

진경호 택배연대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우정사업본부가 우리 소득을 월소득 494만원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는데 말도 안된다. 그리고 변경된 수수료 체계에서 우정사업본부가 주장하는 임금하락이 없다는 것은 4000개 하던 물량을 4600개로 늘려서 하라는 것이고, 이것을 하려면 추가노동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우정사업본부는 이런 주장을 하는지 납득되지 않는다” 라며 청와대에 요청하는 사항은 공공기관에 대한 지휘감독권을 발동해서 우정사업본부를 제재하던지, 3800명의 집회를 할 수 있게 해주던지 결정하라고 했다. 그리고  “지금 파업을 유도하는 건 우정사업본부”라고 강조했다.

윤중현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장  ⓒ 서비스연맹
윤중현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장 ⓒ 서비스연맹

윤중현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장은 “우정사업본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노조의 손발을 모두 묶어놓고, 일방적인 수수료 삭감 추진하고 있다. 이를 개선할 사항은 계약시안을 연장하고, 노조와 진정성있고 내실있는 대화를 통해 해결하라”고 전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 서비스연맹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 서비스연맹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도 연대발언을 통해 “대통령이 특수고용노동자, 어려운 처지에 있는 노동자들을 지원해야한다고 이야기하는데, 대통령이 관장하는 정부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역행하고 있는 것은 말도 안된다. 대통령이 진정성있는 발언이었다면, 우정사업본부장을 문책, 파면해야한다. 정부기관장으로 자격없다”라고 말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 서비스연맹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 서비스연맹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도 “지금은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 최대한 국민들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해야한다. 대학도 등록금 환불 논의가 되고 있고, 건물주들도 임대료 인하를 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가 갑자기 적자가 늘지 않았을텐데 다 같이 이 위기를 고통분담하는 상황에서 더 모범사업자로 일어서야 할 곳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좋은 세상을 만들려면 공공부문 종사자들에게 희망을 보여줘라.  택배연대노조와 함께 투쟁하겠다”며 연대발언을 했다.

김광창 서비스연맹 사무처장 ⓒ 서비스연맹
김광창 서비스연맹 사무처장 ⓒ 서비스연맹

김광창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경총의 입법요구를 보고 재벌들이 제 살길만 찾고 있는 것에 분노했는데, 우정사업본부의 행태도 똑같다. 재벌처럼 임금을 깎아보겠다는 행위는 멈춰야 한다. 우린 아무것도 못하는 바보가 아니라, 당당하게 요구하는 노동자가 될 것”이라고 택배연대노조에 힘을 실었다.

오인환 민중당 서울시당 위원장 ⓒ 서비스연맹
오인환 민중당 서울시당 위원장 ⓒ 서비스연맹

마지막으로 오인환 민중당 서울시당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청와대에 요구서한을 제출했다.

택배연대노조에서 청와대에 요구서한을 제출하고 있다. ⓒ 서비스연맹
택배연대노조에서 청와대에 요구서한을 제출하고 있다. ⓒ 서비스연맹

 

<기자회견문>

5월 18일, 사회적 거리두기는
죽기를 각오한 우리를 막지 못할 것입니다

5월 18일, 3,800 택배노동자는 서울로 모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곳 청와대로 다시 올 것입니다.
우리 알고 있습니다. 조중동이라 불리우는 보수언론들이 핏대를 서서 우릴 공격할 것이라는 것을.
언제나 택배노동자들을 응원해주셨던 국민들 중 일부는 저희의 행동을 이해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일 것입니다. 그래도 우리는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일 저희 기자회견이후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이 월 494만원을 받는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날조된 494만원에 우리는 다시 억장이 무너졌습니다.
수수료 삭감으로 부족한 수입은 배달량을 늘려 채우면 된다는 그들에게 무엇부터 설명을 해야 합니까. 노동법 상 수수료에 대한 사항은 임금교섭 사항이 아니라는 황당무계한 주장을 하는 그들에게 도대체 무엇을 알려주면 되는 것입니까. 우리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청와대 앞까지 왔습니다. 정부기관, 공공기관도 다 똑같구나. 우정사업본부는 노동자를 벼랑끝으로 내모는 다른 탐욕스런 재벌들과 다를게 없습니다.

코로나 위기로 우리 사회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합니다.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그런데 뒤에선 무차별한 임금삭감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것도 정부기관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알고 있습니까. 아니면 같이 도모한 일입니까. IMF 때 그랬던 것처럼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또다시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할 겁니까. 아니 더 정확하게 표현하겠습니다. 경제위기에 어쩔 수 없다는 말로 노동자를 탄압했던 지난 시기처럼 또다시 코로나를 좋은 핑계삼아 노동자의 삶을 처참히 짓밟을 예정입니까.

노동조합의 손발이 묶여져 있는 코로나 정국을 틈타 월 80만원이나 되는 임금을 하루아침에 삭감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에게 무슨 기대를 걸 수 있겠냐마는 정부만큼은, 청와대만큼은 조금 다를 것이라는 작은 기대를 안고 이 자리에 왔습니다.
우리의 요구는 우선 계약시한 연장입니다. 우리는 우정사업본부가 6월 재계약 시한을 앞두고 수수료 삭감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해고를 운운하며 우릴 공격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그런 계획 속에 이만큼 진행된 것입니다. 국민들이 염려하는 코로나 정국에 우리도 싸우고 싶지 않고 한발 물러서야 되지 않을까 고민해보지만 계속 죽으라고 벼랑 끝으로 모는데 그냥 죽을 수 만은 없지 않습니까.
계약시한 연장은 지금의 파국을 막기 위해 우체국 택배노동자가 제안할 수 있는 유일한 안입니다.

오늘 기자회견이후 청와대가 어떤 입장과 태도를 보일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는 계획을 세웠고, 이미 실행하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광주에서, 부산에서, 울산에서 그리고 오늘 서울에서. 전국 곳곳에서 우리는 죽기를 각오하고 투쟁할 것입니다.
그리고 5월 18일 서울로 모일 것입니다. 단언컨대 사회적 거리두기가 우리를 막지 못할 것입니다.
정부와 청와대는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의 한맺힌 목소리에 대해 행동으로 답하길 기대합니다.

 

2020년 4월 9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