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정부세종청사 최저임금위원회 회의실서 3차 전원회의 열려
경영계 “제시안 준비 못해”… 노동계 “경영계와 함께 1일 밝힐 것”

29일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최저임금위원회 회의실에서 제3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가 열렸다. ⓒ 민주노총
29일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최저임금위원회 회의실에서 제3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가 열렸다. ⓒ 민주노총

29일 2021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3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가 진행됐다.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위원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전원회의에는 최저임금위원 27명이 모두 참석했다.

2차 전원회의 결과와 회의자료 보고에 이어 최저임금 사업의 종류별 구분 여부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사용자 측은 “임금수준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며 “올해 힘들다면 제도개선위원회 또는 연구 등을 통해 차후에라도 적용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거듭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동계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특히 “사업별, 업종별로 차등 구분해 적용할 경우 사회적 갈등을 촉발할 수 있다”라는 의견을 냈다.

표결 결과 찬성 11, 반대 14, 기권 2로 최저임금의 사업 종류별 구분 여부는 부결됐다. 단일 최저임금으로 결정됐다. 이에 최저임금위원회는 2021년 최저임금 인상 여부를 위한 논의만을 진행하게 됐다.

경영계는 이날 회의에서 임금 수준을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노동계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각각 월 1만700원과 1만 원 미만으로 입장 차이가 있었으나, 노동계 안은 협의하여 경영계가 안을 제출할 때 함께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4차 전원회의는 오는 1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19층에서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