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는 코로나19 업무 과중에 따른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노동자 처우개선 및 보호방안을 마련하라

공공운수노조 경기지역지부가 11월4일 10시30분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정부민원안내콜센터 코로나 업무과중에 따른 처우개선 마련 촉구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부민원안내콜센터분회는 △코로나19 전 국민 응대 과중 업무에 대한 정당한 대가 보상 △적정 콜 수 책정과 상담 인원 확충 △콜센터 상담사 처우 개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업무 매뉴얼 제공 △ 2021년 1월 1일 직접 고용을 요구하며 11월4일 파업에 돌입했다.

 

 

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한다. 주요 업무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모든 행정기관의 업무에 대한 문의사항을 상담 ·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112, 119(긴급신고전화)로 접수되는 긴급하지 않은 전화를 처리하는 것이다. 2월 말부터 코로나19로 콜 업무량이 전년대비 30~40%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인력 충원은 없었다.

지부는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노동자들은 코로나19 이후 격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는 임금교섭을 진행했다. 민간위탁사인 한국코퍼레이션은 연간 단돈 5만원 인상을 고집했고 결국 교섭은 결렬되었다. 정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콜센터 노동자들은 고민 끝에 쟁의행위를 결정하고 실질적 사용자인 국민권익위원회와 면담했다. 일주일을 기다려 받은 국민권익위원회의 답변은 코로나19 과중 업무에 따른 적정한 콜 수 책정과 인력충원은 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보상도 해 줄 수 없다는 답변뿐이었다’고 말했다.

또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결정에 따라 2021년 1월 1일부로 국민권익위원회 직접고용이 예정되어 있으나 권익위원회는 행정 준비 사정상 ‘3월로 미룰 수밖에 없다’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한 두 시간이면 마스크가 흠뻑 적을 정도로 민원 응대에 바빴지만, 위탁사인 ㈜한국코퍼레이션은 마스크조차 닷새에 한 개, 사흘에 한 개 식으로 지급했다. 감염병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다닥다닥 붙어 일하는 콜센터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투명 칸막이를 요구했지만 예산 타령이 앞섰다. 잠시 쉴 수 있는 휴게실도 턱없이 부족하고 코로나19로 인해 폐쇄되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노동자들은 “파업투쟁으로 우리의 목소리를 분명히 내고자 한다. 국민권익위원회 비정규직인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노동자들도 국민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 목소리를 소중히 듣기 위해서라도 일선에서 뛰고 있는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노동자들의 호소에 답하라”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