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민 11만 명 매각반대 서명 전달

대우조선의 헐값 매각에 반대하는 거제 시민 11만 명의 서명이 정부 여당에 전달됐다. ‘재벌특혜대우조선매각저지전국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의 헐값매각이 거제와 경남의 지역 경제공동체의 파괴는 물론 수십만 명의 노동자와 서민들에게 피해를 주게 될 것이라며 대우조선의 헐값매각과 현대중공업을 향한 특혜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우조선 매각을 반대하는 경남도와 거제시민 11만 명의 서명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했다.

 

대우조선의 헐값 매각에는 노동계 뿐 아니라 시민사회 전반과 지자체까지 반대하고 나섰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 1월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은 오늘의 경남과 거제를 있게 한 원동력이었으며, 앞으로도 320만 경남도민과 25만 거제시민의 먹거리 산업이자 국가 기간산업으로 변함없이 함께 할 성장 동력”이라 주장하며 산업은행과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일방적 매각 중단과 재검토를 촉구해 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거제 시민의 절반 가까운 11만 명이 서명에 동참할 정도로 지역사회의 매각 반대 여론도 높다. 이길종 거제범시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대우조선 매각반대 투쟁은 단순한 기업하나를 살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길종 집행위워장은 “1500개의 재하청 업체 노동자와 그들의 가족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고 거제 경남 지역의 노동자 서민과 지역경제를 살리는 투쟁”이라고 대우조선 매각 반대의 의미를 설명했다.

신태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은 정부가 현대재벌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무리하고 부당하게 대우조선을 졸속으로 매각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신 수석부지회장은 “정부와 산은, 현대 재벌이 모두 몇 개월이면 매각 절차가 끝날 것이라고 큰소리 쳤지만 정작 2019년 3월 이후 모든 과정이 멈춰 있다”면서 “명백한 독과점이기 때문에 기업 심사조차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신 수석부지회장은 이어 “대우조선을 매각하려 했던 이유가 국내 조선업계의 빅3가 과다경쟁을 했기 때문이라는데, 대우조선을 현대재벌이 헐값에 사들이면 또다른 빅3가 생기고 독과점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고, 해외로 매각하면 주요 기술을 해외에 바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흑자로 전환된 대우조선이 독자경영의 형태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대우조선의 졸속 매각이 이 정권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 부위원장은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헐값으로 매각하는 계획을 내놓으며 노동자들은 물론 거제 시민들의 의견을 일체 듣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양 부위원장은 “대우조선의 문제는 단지 한 사업장을 넘어 지역 경제 생태계 전반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여러 정책실패로 민심이 떠나가고 있는 문재인 정권이 대우조선마저 졸속으로 매각해 지역 경제를 파탄내면 더 큰 민심이반이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위와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기자회견 이후 거제 시만 11만 명의 매각반대 서명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하며 “지역경제를 파탄내는 대우조선 졸속 매각을 저지하는데 집권여당과 정치권이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라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뜻”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후 31일, 창원에서 대우조선 매각 철회 촉구 집회를 통해 대우조선 매각에 반대하는 거제시 구성원들의 의사를 정부에 전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4월 중에는 공정거래위에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을 불허하라고 촉구하는 집회를 세종시 공정거래위 앞에서 열 계획도 제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