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용역업체 합의, 23일만에 농성해제
13개 대학사업장 8개월 째 투쟁···합의는 4곳 뿐
대학생 인식조사, 노동자 요구 수용 해야한다 75%
원청의 사용자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 여론, 절반 이상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 김준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 김준 기자

고려대 본관 농성에 돌입했던 고려대 미화용역업체(IBS인터스트리)와 주차업체(씨앤에스자산관리)가 시급 400원 인상, 샤워실·휴게실 개선요구 등 주된 내용을 합의하고 23일만에 농성을 풀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고려대분회는 지난 7월 6일 고려대 본관에서 농성에 돌입했던 청소, 경비, 주차 노동자들이 용역업체와 잠정합의를 마치고 지난 달 28일 농성을 풀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이로써 고려대 청소노동자의 시급은 9790원으로 인상됐다.

고려대 뿐만 아니라 연세대 용역업체 노동자 또한 원래 7월 26일로 예정돼 있던 학교 당국과 노동조합 간 간의 간담회를 8월 2일 연세대 백양누리 IBK홀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숙명여대, 인덕대, 카이스트, 동덕여대, 홍익대, 이화여대 등 13개 대학사업장의 청소, 경비, 주차 노동자들이 작년 11월부터 지금까지 아직 투쟁중이며 8개월이 넘었지만 4개 사업장만 합의 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는 노동자들의 요구가 최저임금 인상분 정도로 낮은 수준임에도 원청인 대학들이 온갖 핑계를 대며 합의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원청인 대학 당국에 사용자책임을 묻는 투쟁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최근 KBS 대학생 인식조사에서도 학교가 노동자들의 요구를 수용해야한다는 의견이 75%에 달했고,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에서도 원청의 사용자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었다. 이에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는 10일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집회를 갖고 간접고용 비정규직 문제를 외면하는 정부에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촉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