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575명 투표해 찬성61.84%, 반대 37.55% ··· 지역별 해단
"'노조는 파괴대상' 정부 맞서 목소리 높이는 일 쉽지 않았지만"
"나의 동료와 시민 안전 지키기 위한 여정 결코 멈추지 않을 것"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16일간의 총파업을 종료한다고 9일 밝혔다. 화물연대는 노조는 파괴의 대상이라는 정부‧여당에 맞서 화물노동자의 목소리를 높이는 일이 결코 쉬울 리 없지만, 내 옆의 동료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운임제 지속-확대를 위한 여정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총파업 종료 및 현장복귀에 대한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총 3,575명의 조합원이 투표에 참여했다. 찬성 2,211표(61.84%), 반대 1,343표(37.55%), 무효 21표(0.58%)로 총파업 종료 및 현장복귀의 건은 가결됐다. 지난달 24일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하며 밝힌 파업규모는 2만5,000여 명이다. 화물연대는 각 지역본부 별로 해단식을 진행하고 현장으로 복귀하게 된다.

화물연대는 지난달 24일, 안전운임제 일몰(효력상실) 폐지를 통한 항구적 법제화와 안전운임제 적용 차량 확대를 요구로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화물연대는 성명을 통해 안전운임제 지속과 확대를 위해 흔들림 없이 걸어갈 것이라고 했다.

화물연대는 성명을 통해 “죽음으로 유지되는 산업을 멈추고 40만 화물노동자의 삶을, 5천만 국민의 안전을, 위태로운 물류산업을 지켜내기 위해 파업에 돌입했다. 그러나 정부 여당의 폭력적인 탄압으로 우리의 일터가 파괴되고 우리의 동료가 고통받는 모습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어 오늘 파업 철회와 현장복귀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오늘부로 화물연대는 현장으로 복귀하고, 우리가 발 딛고 선 현장에서부터 물류산업을 바꿔나갈 것을 결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여당은 총파업 내내 강경탄압과 폭력적인 탄압만을 몰아쳤다고 전한 화물연대는, “일생을 바쳐 물류산업을 일구어낸 화물노동자를 범죄자 취급하고, 단 한 차례도 시행된 적 없는 업무개시명령을 강행하며, 복귀하지 않으면 화물종사자격마저 취소하겠다며 협박을 쏟아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16일의 총파업 기간 정부는 수차례 관계기관 회의를 진행했으나 사안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의 핵심인사가 모인 회의는 오직 어떻게 화물연대를 탄압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결정하기 위한 자리였다”고 했다.

이어 “정부여당의 논의 속에 물류산업에 대한, 화물노동자에 대한 고민은 조금도 없었다. 국민 볼모로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 것은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 화물연대 깨기에만 혈안이 된 정부와 여당 자신”이라고 밝혔다.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은 자본의 지시를 받은 정부여당과 화물노동자의 대리전이었다고 규정했다. 

더해 “노동조합은 파괴의 대상이라는 정부‧여당에 맞서 화물노동자의 목소리를 높이는 일이 결코 쉬울 리 없다”면서도 “더 이상 동료의 죽음 앞에 눈물 삼키는 일이 없도록, 우리의 일터를 자랑스럽게 다음 세대에게 넘겨줄 수 있도록, 무엇보다 화물노동자의 인간다운 삶과 내 옆의 동료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운임제 지속-확대를 위한 여정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화물연대의 상급단체인 공공운수노조(위원장 현정희)는 "이성을 잃은 윤석열의 노조파괴 공작에도 불구하고 16일에 걸쳐 흔들림 없이 힘찬 파업 투쟁을 지켜온 화물연대본부 조합원 동지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며 "동지들의 결단을 이어 받아, 안전운임제 확대와 노조파괴-공안탄압 분쇄를 위한 투쟁에 윤석열 정부를 정면으로 겨누고 앞장서 나아갈 것임을 엄중히 밝힌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