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부에서도 ‘공공요금 낮춰라! 시민안전 높여라! 노동탄압 멈춰라!’
투쟁사업장 연대, 관치금융 비판, 정부‧서울시 실정 규탄

서울 서부지역의 차별없는서울대행진(이하 ‘차없서’)에서 공공요금‧시민안전‧노동탄압과 함께 노동자성‧고용보장‧관치금융이 키워드로 등장했다.

서부지역 차없서 프로그램이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문에 있는 자동차 판매노동자들의 농성장 앞에서 선포식으로 시작됐다.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선포식에서 “우리가 윤석열 심판의 선봉에 서되 심판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며 “윤석열 심판을 넘어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체제 전환 운동을 동시에 전개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김선영 금속노조 자동차판매연대지회장은 “개인사업자로 분류돼 차별을 받아온 자동차 판매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었더니 이번엔 사업장을 강제 폐업하고 고용승계도 하지 않았다”며 현대 자본의 노동탄압을 규탄했다. 자동차판매연대지회는 노동자성 인정과 고용승계를 위해 현대차 본사 앞에서 농성을 벌이다 지난 2월 강남구청이 농성장을 강제 철거한 이후 국회 앞으로 옮겨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어서 김명숙 민주일반노조 혁신파크분회장은 “재작년 서울시장이 고용보장을 약속했는데 올해 예산을 대폭 삭감하더니 연말에 혁신파크 운영을 종료하겠다고 일방 통보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서울혁신파크 운영을 중단하고 그 부지를 코엑스급 규모의 융복합도시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 있다.

선포식 후 여의도역으로 행진한 참가자들은 공공요금 인상 철회를 촉구하고 관치금융을 규탄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특히 관치금융 저지 투쟁을 전개하고 있는 사무금융노조 조합원들이 대거 참여해 여의도 증권가의 금융노동자들을 만나며 홍보물을 배포했다.

오후에는 마포구에 있는 신용보증재단 앞에서 신용보증재단과 저축은행중앙회 콜센터 노동자들의 집중집회에 참여했다. 저축은행중앙회가 콜센터 위탁운영 업체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 콜센터 노동자들이 해고됐다. 신용보증재단은 콜수가 줄고 응대가 늦어졌다는 이유로 업체에 인원 감축을 일방적으로 요구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원청인 저축은행중앙회와 신용보증재단이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서부지역 차없서 마지막 일정은 신촌역 유플레스 앞에서 개최된 문화제였다. 이날 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에 분노하는 이유를 스티커로 표현하거나 ‘윤석열’과 ‘오세훈’ 삼행시를 지으며 정부와 서울시를 비판했다.

이날 문화제에서는 청년들이 잇따라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연세대 학생인 윤승현 연세대비정규공대위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MZ세대가 일 많이 하는 걸 좋아한다며 청년들을 방패막이 삼아 정작 청년에 반하는 정책을 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진희 진보당 서대문구위원회 위원장은 미국 정보기관이 대통령실을 도청했는데도 항의하지 않는 윤석열 정부에 대해 “정부가 자국민의 생명‧안전‧민생은 뒤로 한 채 일본과 미국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시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전진형 정의당 서울시당 부위원장은 “서울시가 쓰레기 감축 대책은 없이 이미 소각장이 있는 마포구에 또 소각장을 지으려 한다”며 “이에 반발하는 주민들 달래기용으로 하늘공원 대관람차(서울링) 건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 또한 탄소 배출을 늘리는 한강 개발 사업 중 하나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시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이른바 ‘노점상 삼진아웃 조례’도 도마 위에 올랐다. 조항아 민주노련 사무처장은 “세 건만 접수되면 노점상을 강제 철거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국민의힘 소속 문성호 서울시의원(서대문구)이 만들려고 한다”며 “정부가 분류한 직업코드에도 등록돼있는 노점상을 불법 취급하는 조례를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공공요금 낮춰라! 시민안전 높여라! 노동탄압 멈춰라!’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2023년 차별없는 서울대행진은 오늘 서부지역 이후에도 12일 남동지역, 13일 중부지역, 14일 남부, 북부 지역, 15일 민중대회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