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 집단 단식농성 돌입 및 지지 기자회견 열려

공공운수노조 콜센터 사업장 연석회의가 25일 서울신용보증재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인 구조조정 중단과 노사협의기구 이행을 촉구했다. 더불어 이날 집단 단식 농성에 돌입하는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에 대한 지지를 밝혔다.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 집단 단식농성 돌입 및 지지 기자회견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 집단 단식농성 돌입 및 지지 기자회견

 

지난 2020년 서울시가 SH공사,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와 함께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를 민간위탁 운영하는 게 부당하며 기관별로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하여 직고용을 추진하라고 했지만, 서울신용보증재단은 3개 기관 중 유일하게 3년이 다 되도록 협의기구조차 구성하지 않고 있다. 지난 2월 박유진 시의원의 시정질문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고객서비스 제고가 절실하다”, “무엇보다 협의기구를 구성해 협의를 시작하도록 독려하겠다”,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원청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지난 2023년 3월 14일, 콜센터 하청업체 MPC플러스와 5월 재계약을 앞두고 25명의 일반 상담사 중 8명을 인원 감축하고 풀 아웃소싱 통해 콜센터를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 및 엠피씨플러스는 통상 4월 말 계약을 체결해왔던 것과 달리 기습적으로 1개월 먼저 인원 감축으로 계약 체결했고, 지난 3월 31일 해당 내용을 노동조합에 통보했다.

연석회의는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 노동자들은 일방적인 해고통보를 막기 위해, 3년이나 지켜지지 않은 노사협의기구 이행 약속을 지키라는 요구를 위해 재단 건물 캐노피 고공농성도 불사했고, 4월 25일 현재 조합원 8명이 집단 단식농성에 돌입한다. 고공농성 조합원과 연대투쟁을 통해 노사전협의체를 구성하게 되었으나, 해고는 중단되지 않았다. 고공농성에서 내려온 다음날도 서울신용보증재단은 고객센터 인원감축과 사업장 이전 철회 요구는 수용하지 않았다며 말을 바꾸었다. 한달 안에 구성하기로 한 노사전협의체도 노동조합이 인원감축 불가 입장을 받아들여야 구성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 투쟁은 13명의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 조합원들의 투쟁이 아니다. 공공운수노조의 모든 콜센터 아니 이 땅에 일하는 모든 콜센터 상담 노동자들의 입장을 대변한 투쟁이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곡기를 끊고 목숨을 건 투쟁을 결의한 고객센터 노동자들에게 해고안을 철회하고 노조의 요구에 응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