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오는 18일 관덕정에서 본행사
'다른 세상으로의 행진, 제주 다양;섬' 주제로 열려
공동기획단 "불의한 권력에 저항하는 힘은 연대로부터"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이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렸다.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이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렸다.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이 “다른 세상으로의 행진, 제주 다양;섬”을 주제로 오는 18일(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열린다. 2023제주차별철폐대행진공동기획단(이하 공동기획단)은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은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25곳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주관한다.

공동기획단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정부 출범 1년간 우리 사회의 양극화와 불평등, 약자에 대한 차별이 더욱 심각해졌다고 지적했다.

공동기획단은 이번 차별철폐대행진이 다양성이 가득한 제주, 어떠한 차별도 존재하지 않는 평등 세상으로 나아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3 차별철폐대행진은 ▲[1부]차별철폐행진(10:30, 신산공원~관덕정) ▲[2부]차별철폐한마당(11:00~14:00, 관덕정)으로 2부 행사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18일 오전 10시 30분까지 산산공원에 집결한 뒤 관덕정까지 행진한다. 이후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관덕정에서 본행사가 이어진다. 본행사에서는 최저임금 1만2천원 상징탑 세우기를 시작으로 참가단위 발언과 함께 필리핀 이주여성 댄스팀, 제주장애인인권포럼 밴드 ‘별빛’, 김원필 가수의 공연이 진행된다. 이외에도 최저임금 룰렛, 강정지킴이들의 이야기책 ‘돌들의 춤’전시 및 판매, 차별철폐한마당 기념 뱃지 만들기, 키링만들기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 행사로 꾸려질 예정이다.

이밖에 2023 차별철폐대행진 릴레이 언론기고가 이달 12일부터 29일까지 총 여섯 차례에 걸쳐 이어진다. 노동, 여성, 성소수자, 장애, 4·3 등 지역사회 차별 현안과 관련된 의제를 담은 당사자들의 이야기가〈제주의소리〉에 특별기고 형식으로 게재된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좌측)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좌측)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공동기획단은 선언문을 통해“(윤석열정부는)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며 여성가족부 폐지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성평등 정책을 후퇴시켰고, 매해 진행되던 퀴어문화축제의 서울광장 사용 불허, 집회 시위의 자유 침해, 주120시간 노동시간 연장 등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이태원 참사로 159명의 시민이 목숨을 잃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없이 유가족과 당사자에게 대한 혐와 차별 등 인권침해 사례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투쟁해 온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는 원천봉쇄당했고, 화물연대 때리기로 시작한 노조 탄압은 건설노조로 옮겨왔다”며 “노조탄압을 위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로 결국 건설노동자 양회동 열사가 분신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규탄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은 그 자체로 악몽같은 시간이었지만 역사의 시계는 결코 되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불의한 권력에 저항하는 힘은 연대로부터 나온다”며 “어제의 차별을 끊고 내일의 평등을 위해 오늘 한 발 더 나아가자”고 전했다.

※공동기획단 명단 ▲민주노총제주본부 ▲제주장애인권포럼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통일청년회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제주지부 ▲노동안전과현장실습정상화를위한제주네트워크 ▲강정평화네트워크 ▲제주4·3 기념사업위원회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 : 강정친구들 민주노총제주본부 서귀포시민연대 전교조제주지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정의당제주도당 제주DPI 제주녹색당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진보당제주도당 참교육제주학부모회 평화민주인권교육인) 이상 25개 단체, 중복 제외.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이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렸다.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선포 기자회견이 12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열렸다.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웹자보
2023 제주차별철폐대행진 웹자보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