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오염수 문제, 한미일 정상회담 논의 테이블에서 제외
도민운동본부 "안보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 모순적 행동"
일본 정부에 '핵오염수 자국 내 보관' 거듭 촉구

일본핵오염수해양투기 및 CPTPP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일본핵오염수해양투기 및 CPTPP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일본핵오염수해양투기 및 CPTPP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이하 도민운동본부)가 오는 18일 예정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라고 윤석열 정부에 촉구했다.

도민운동본부는 오늘(17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만약 내일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조차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는다면, 이는 대한민국이 해양투기를 인정한다는 것을 만천하에 알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18일 예정된 한미일 정상회담는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핵 위협 등 동북아 안보에 관한 의제들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요 안보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논의 테이블에서 제외됐다. 이에 이번 정상회담이 인도태평양에 대한 미국의 개입능력 강화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도민운동본부는 "정상회담에 앞서 미국은 일본의 핵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에 만족한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핵오염수 안전지대가 아닌 미국조차 이러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미국이 미중 패권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중으로밖에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늘 국가안보를 강조하는 윤석열 정부가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지 않는 것은 명백한 모순"이라며 "윤석열정부는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반대입장을 천명하고 국제사회에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민운동본부는 또한 일본 정부를 향해 "8월 말 해양투기를 강행한다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모략을 중단하고 핵오염수를 자국에 보관하겠다고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도민운동본부는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맞서 국민과 도민의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오는 8월 29일 3차 범도민대회를 제주시 노형오거리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