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노조] 민주노총전북본부 허승혜 선전차장 인터뷰

 

민주노총전북본부 가맹산하 조직 인터뷰 <어쩌다 노조> 코너입니다. 노동조합이 불온시되는 사회에서도 인간답게 살 권리를 위해 노동조합의 문을 두드렸던 조합원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네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올해 민주노총전북본부 상근활동을 시작하신 허승혜 선전차장입니다. 하는 셀프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코너 제목에 딱 맞는 인터뷰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어쩌다 민주노총지역본부 활동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정말 어쩌다가 하게 됐어요. 어쩌다 작년 선거사무원으로 알바를 하게 됐는데, 그 때 민주노총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 단체인지, 무슨 일을 하는지 아주 조금은 알게 됐어요. ‘이런 세계도 있구나.’ 정도였던 것 같아요. 단순히 알바에서 끝날 줄 알았던 민주노총과의 인연이 이렇게 이어질 줄도 몰랐죠.
알바가 끝나고 얼마 뒤 갑작스럽게 연락이 왔어요. 민주노총에서 함께 일을 해보는 것에 대한 제안이었어요. 정말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던 제안이라 처음에는 많이 당황했어요. 그 다음으로는 의심과 두려움이 찾아왔죠. 민주노총과 노동조합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제가 과연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있나 싶었어요.
고민을 정말 많이 했어요. 사실 올해 배우고 싶었던 거, 하고 싶었던 것들에 대해 계획이 그려져 있었거든요. 이미 계획이 있으면 하고 싶은 거 하면 되지, 왜 굳이 어렵고 잘 모르는 길을 선택 했는가. 의아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솔직한 마음으로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는데요, 그 마음 이전에 들었던 생각이 있었어요. 저는 제가 몰랐던 벽 너머의 또 다른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게 된 것과 같아요. 알바를 통해서 문을 조금 열어봤고, 이 정도면 됐어 싶어서 돌아가려고 했던 제 손을 잡으신 거죠. 그 손을 놓을까, 잡을까 고민했을 때 문득 떠오른 생각은 내가 지금이 아니면 이 세계에 발을 담글 일이 있을까 이었어요. 물론 제가 노동자로써 이 사회를 살아가며 언젠가 만났을 수도 있었겠지만, 민주노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이해하고 싶었고 이렇게 가까이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지금 뿐일 것 같았어요. 그래서 그 손을 덥석 잡았죠."

Q. 전북본부 사무실에 첫 출근했을 때 느꼈던 인상은 어땠어요?

"제가 출근한 시기가 대의원대회를 준비하고 있던 시점이어서 정신없었어요. 대의원대회가 뭐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멀뚱멀뚱 있다가도 다들 저를 신경써주시고 챙겨주시고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고 해서 감사했어요.
그러다가 자료집 오타나 전체적인 틀을 같이 수정하는 작업을 했는데 그 때 첫 야근을 했었죠. 피곤했는데 나도 뭔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게 좋았던 것 같아요. "

Q. 바깥에서 보던 민주노총과 안에서 바라보는 민주노총에 다른 점이 있다면?

"제가 여기에서 일하기 전에는 민주노총이란 단체가 있었는지도 몰랐어서...다른 점을 말하고 싶어도 할 말이 없네요. (허허허)"

Q. 지금 전북본부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릴게요.

"저는 현재 선전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원래 교육선전 담당으로 있었는데, 최근에 또 사무실에 식구가 늘어서 교육과 선전이 분리가 되었습니다. 교육이 좀 부담스럽고 아직 저에게는 어려운 파트였는데 행복하네요. (하핳) 그래서 현재 선전업무만 담당하고 있는데요, 웹자보나 월간 소식지 등을 제작하고 SNS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Q. 선전이란 건 ‘많은 사람이 알고 이해하도록 잘 설명하여 널리 알리는 일’이라고 사전에 나오는데요. 민주노총의 선전은 그에 부합하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우선, 내용과 말이 어려워요. 현재 제가 일을 시작한지 반년이 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모르는 게 너무 많고 민주노총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어색하고 어렵고 그래요. 그 어려운 말들을 풀어서 쉽게 표현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조합원을 대상으로 선전할 때는 물론이고 대외에 선전할 때는 더더욱 그렇고요.

직접 제작하는 저도 눈에 잘 안 들어오는 내용들이 많아요. 하나하나 뜯어서 이해해보려고 하면 알 수 있지만, 그래서 조금이라도 쉽게 만들고 싶어서 고민도 해보고 물어보고 하는데도, 거창한 말들을 풀어서 간단하게 만드는 것도 어렵더라고요. 쉽게 전달하는 문제는 앞으로 계속 제가 더 배우고 도움을 받으면서 노력해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대외에 선전할 때는 조금 더 가볍게 다가갔으면 좋겠어요. 민주노총을 물론 가볍게 볼 수 있는 단체가 아니지만, 그 무게와 분위기가 밖에서 바라봤을 때 선뜻 들어오기가 부담스럽고 어려운 느낌이 있거든요. 아무리 열심히 민주노총의 의제를 담은 선전물을 만들어도 민주노총의 이미지로 다가오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잖아요."

Q. 그 점에서 특별히 더 챙기는 작업이 있나요?
"저는 SNS에 사람들이, 특히 청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을만한 콘텐츠를 올리려고 노력해요. 그런 고민 속에서 만들어진 게 4컷 만화였고, 실제로 외부에서 많이는 아니지만 조금씩 관심을 주시더라고요. 만화를 그리는게 쉽지 않지만 계속 꾸준히 그려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연재중인 인스타툰(http://www.intagram.com/jbnodong). 팔로우 꾸욱 부탁드려요.
인스타그램에 연재중인 인스타툰(http://www.intagram.com/jbnodong). 팔로우 꾸욱 부탁드려요.

Q. 전북본부에서 활동한지 벌써 8개월이 넘게 지났어요. 지난 8개월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을 하나 꼽아주세요.

"노동절 때 퍼포먼스로 박터뜨리기를 했는데요, 그거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터지는 장면 꼭 촬영해야지 생각하면서 설렜거든요. 당일에 두 팀으로 나눠서 진행됐잖아요. 저는 파란색 박을 촬영하고 있었는데 빨간색박이 먼저 터지면서 환호소리가 엄청 크게 들리기에 파란색 박 터지면 진짜 멋있겠다 했는데, 눈 깜빡할 새에 박이 그냥 바닥에 툭 떨어져서 깨졌어요. 어이가 없었죠. 심지어 총무국장님이랑 같이 촬영하고 있었는데 총무국장님도 파란색 박을 찍고 계시더라고요... 저희 둘 다 멍 했어요. 나중에 영상 만들 때 멋있게 사용하려고 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도 어이가 없네요...(눈물)"

Q. 민주노총 활동 과정에서 어려운 점도 있을 텐데, 어떤 점이 가장 힘들죠?

"모르는 게 너무 많아요. 그러다보니 선전물을 제작할 때도 금방 한계에 도달하고 도움을 청하죠. 만드는 사람이 내용을 이해해서 제작하는 것과 느낌만 알고 제작하는 것에 전달력은 확실히 다르잖아요. 잘 전달하고 싶은 욕심이 자꾸 생기는데 머리가 못 따라가니까... 자신 있는 디자인이라도 최선을 다하는 중입니다. (하핳)
그리고 제 또래가 거의 없고 대부분 나이차가 많이 나다보니 대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요."

Q. 올해 활동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일은 무엇이 있었는지 들려주세요.

"제가 선전업무를 하다보니까 역시 선전물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올 때 가장 뿌듯하더라고요. SNS를 관리하면서 민주노총전북본부의 게시물들이 더 많이 노출되기 시작했고, 팔로워도 많이 늘었어요! 팔로워가 다는 아니지만 숫자로 직관적인 변화가 보이니까 뿌듯하더라고요.

미소유니온 선전전에 함께하고 있는 허승혜 선전차장(오른쪽)
미소유니온 선전전에 함께하고 있는 허승혜 선전차장(오른쪽)

그리고 전에 인터뷰 했던 미소유니온 조합원님의 싸움(관련기사 : “되게 작은 단검이었는데 장검으로 변한 느낌이었죠”)에 아주 작은 힘을 보탰을 때 인거 같아요. 각 산별 단위마다 너무 많은 현안들이 있지만 아직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거든요. 그런데 미소유니온 조합원님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듣고 함께 피케팅을 할 때 ‘함께 싸운다’ 라는 그런 느낌이 들었어요. 피케팅하는 중에 사업주가 내려와서 큰 소리를 치며 방해할 때가 있었는데, 함께 피케팅 하고 있던 위원장님이랑 국장님이 맞받아치면서 조합원님을 보호해주신 적이 있거든요. 그 때 저도 저렇게 다 받아치고 싶다, 당당하게 소리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더 공부하고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던 순간이었어요."

Q. 마지막 질문이에요. 앞으로 민주노총 활동가로서 무슨 일을 해보고 싶어요?

"목표가 있지만 그건 비밀이구요. (호홓) 활동가로서는 너무 거창한 것 같고요... 정말 엄청 사소한 바람인데요, 어떤 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바로 이해하고 그 대화 속에서 함께 화내고 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아직까지 이해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다보니 바로 대화에 참여를 하면서 공감을 하거나 받아치는 게 안 되거든요. 얼마만큼의 시간이 지나야할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