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건설노조, 전국 동시다발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촉구 목소리 내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임시국회 내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임시국회 내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위원장 장옥기)이 2월 임시국회 내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요구하며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에 나섰다.
16일 14시에 진행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요구 수도권 결의대회는 여의도에 위치한 더불어민주당 당사에 건설노동자들의 요구를 전달하는 것으로 시작해 국민의힘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약 200여명의 조합원이 영하의 날씨 속에서 진행된 결의대회에 참석해 조속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광주 화정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사고를 보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당론으로 건설안전특별법을 임시국회 내에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 입장을 밝힌지 15일이 지났지만 아무런 언급조차 없다. 얼마나 더 건설노동자가 죽어야 되는지 양당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 위원장은 “국회에 법 제정을 요구만 할 것이 아니라, 투쟁으로 우리 스스로의 생명을 지켜내야 한다. 반드시 건설안전특별법을 제정하는 투쟁으로 우리의 목숨을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투쟁이 진행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투쟁이 진행되며, 국회 논의를 진행하라는 요구를 한 것이다. 국회 국토위 위원장인 이헌승(국민의힘) 의원과 양당 간사인 송석준(국민의힘) 의원, 조응천(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전국에서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건설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건설안전특별법은 지난 2020년 이천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화재참사 후 김교흥(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해, 겨우 공청회만을 거친 후 제대로 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지난 1월 26일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후, 기업들은 서로 앞다투어 처벌 1호가 되지 않으려 회피전략들을 써왔음에도 건설현장에서만 8명의 건설노동자가 목숨을 잃었다. 1월 29일 삼표산업 양주 채석장 붕괴사고로 3명, 2월 8일 요진건설산업 성남판교 엘리베이터 추락사고로 2명, 2월 11일 여천NCC 공장 폭발사고로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 중임에도 여전히 건설노동자의 목숨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2월 임시국회 내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반드시 해야한다’며 임시국회가 종료될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건설노조는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요구안을 전달했다
건설노조는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요구안을 전달했다
건설노조는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요구안을 전달했다
건설노조는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한 후 요구안을 전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