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 청소노동자의 114일간 농성 투쟁, 그 생생한 기록
배성민 민주일반연맹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 사무국장 글
"투쟁 기록이자, 풋내기 노조 활동가의 현장 일기 같은 것"

'현장의힘' 출판사 빨간소금, 글쓴이 배성민
'현장의힘' 출판사 빨간소금, 글쓴이 배성민

신라대 청소노동자의 114일간 농성 투쟁 기록 풋내기 노조 활동가의 성장기가 책으로 나왔다. <현장의힘>(출판사 빨간소금)은 지난해 1월 신라대학교가 학내 청소노동자 51명에게 전원 해고를 통보하며 시작된 투쟁을 함께한 노조 활동가의 이야기다. 

2021년 2월 23일 청소노동자는 해고에 맞서 대학 본부를 점거하고 파업 농성을 시작했다. 2012년(9일)과 2014년(79일)에 이은 세 번째 농성 투쟁이었다. 두꺼운 패딩을 입고 시작한 농성이 반소매 티셔츠를 입을 때까지 이어졌고, 114일간 농성 끝에 6월 16일 해고 철회와 직접고용을 쟁취했다. 신라대 청소노동자는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의 진짜 사용자는 용역 업체가 아니라 원청(학교)이라는 사실을 투쟁으로 증명했다.

책을 쓴 배성민 부산지역일반노동조합 사무국장은 정당활동을 그만 둔 뒤 노동운동을 시작한 직후 신라대 청소노동자 농성 투쟁에 투입되었다.  발언자의 이름을 제대로 소개하지 않아 조합원에게 혼이 나거나 겨울철 농성 들어가면서 아무 준비도 하지 않아 덜덜 떨며 밤을 새웠던 이야기 등, 농성현장의 생생한 분위기가 실려있다. 

글쓴이는 투박하고 솔직한 문장으로 자신이 '청소노동자'에게 가졌던 오해와 깨달음, '진짜사장' 원청(대학) 직접고용의 문제를 논한다. 동시에 소멸해가는 지방대 위기 책임을 그들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현장의힘' 출판사 빨간소금, 글쓴이 배성민
'현장의힘' 출판사 빨간소금, 글쓴이 배성민

추천의 말
배성민이 만난 청소노동자들은 ‘불쌍한 어머니’가 아니다. 청소노동자들은 골수 학생운동권 출신의 조직부장보다 전문적인 투쟁 경험이 있다. 냉철하게 점거 계획을 짜고, 방송에 적극적으로 인터뷰하길 원하며, ‘일못’인 그를 다그치는 투쟁 전문가다. - 박정훈(라이더유니온 위원장)

자본의 야만과 정치권력의 무능이 대다수 민중을 고달프게 하는 오늘, 한국사회 운동이 혁신하고 발전하려면 다양한 노력과 간절함이 모이고 또 모여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그 노정에서는 빠져서는 안 될 소중한 분투의 기록이다. - 홍명교 (플랫폼C 활동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