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북부환경관리센터, 2023년 2월 28일 폐쇄 예정
노조 고용승계 요구에도 제주도는 '민간 위탁' 근거 책임 회피
"모든 업무를 제주도가 지도·감독…'진짜 사장'은 제주도"
안용남 위원장 "노동자 57명의 간절한 외침 외면 말라"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이 천막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이 천막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2월 28일로 폐쇄를 앞둔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소속 노동자들이 ‘원청 사용자’ 제주도에 고용승계를 촉구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위원장 안용남)은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의 일방적인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폐쇄에 맞서 해당 사업장 소속 노동자 57명 전원의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천막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는 제주도의 고용승계 책임 회피로 인해 대규모 '집단해고'가 목전에 온 상황이다. 

이날 노조는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모든 업무는 제주도의 지도‧감독과 통제 속에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제주도가 제주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들의 ‘진짜 사장’, 원청이라는 결정적 증거”라며 “제주도는 더 이상 대량 해고 책임을 회피 말고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들은 마음대로 쓰고 버리는 소모품이 아니다”라고 고용승계를 거부한 제주도를 강력히 규탄했다.

임기환 본부장은 “지난 20년간 제주도 소유의 건물에서 제주도의 예산으로 임금을 받고, 제주도의 정책과 방침에 따라 10년 넘게 일해온 노동자들이다. 이 노동자들의 원청 사용자는 누가 뭐라고 해도 제주도이다. 단지 몇 차례 위탁관리업체가 바뀌었을 뿐이다”라며 “지난 2017년 제주도는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공익성을 감안해 민간 위탁 종료 이후에도 노동자들의 고용을 승계하는 내부 방침을 정했지만 제주도는 수년간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았다. 제주도는 더 이상 ‘민간 위탁’ 뒤에 숨지 말고 진짜 사용자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용남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 위원장
안용남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 위원장

안용남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 위원장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한 뒤 제주도를 규탄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안용남 위원장은 “지난 2019년 쓰레기 대란이 일어났을 때는 도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철야 작업까지 할 만큼 열심히 일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요구가 있을 때면 그때그때 상황을 모면하려 했을 뿐 어떠한 대책도 수립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용남 위원장은 이어 “노동자들은 이미 지난 10년간 고용승계 문제를 놓고 제주도에 대책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제주도는 기어이 노동자들을 거리로 내쫓으려 한다”며 “결국 2년 만에 다시 천막농성에 돌입하게 됐다. 고용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호 서비스연맹 제주지역본부장
김명호 서비스연맹 제주지역본부장

김명호 서비스연맹 제주지역본부장은 “여러분은 쓰레기를 단 하나도 만들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느냐”고 운을 뗀 뒤, “이 사회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업무를 하고 있는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들에게 이처럼 주기적인 고용위기가 발생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 제주도는 부끄러움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명호 본부장은 “오영훈 도지사는 도지사실에 앉아 노동자들의 처절한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라며 “오영훈 도지사는 도민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이제는 도지사가 답해야할 때”라고 덧붙였다.

문도선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장
문도선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장

문도선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장은 “쓰레기들의 악취를 맡으면서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을 일한 노동자들을 이제 제주도가 직접 고용할 때가 왔다”면서 “오늘 노동자들은 천막 농성에 돌입한다. 57명의 노동자들의 완전한 고용승계가 이뤄질 때까지 이 투쟁은 멈출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7년 민주노총 제주본부 앞으로 발송한 「노동자가 살기 좋은 행복도시 만들기」 제주형 노동정책 협약 최종안을 통해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공익성’을 고려, 민간위탁 종료 후에도 노동자들의 고용을 승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제주도는 해당 협약이 체결되지 않았다는 점을 근거로, 현재까지도 노동자들의 고용승계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안용남 위원장은 “사람에게 입이 하나이고 귀는 두 개인 이유는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더 신경쓰라는 의미”라며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 57명의 간절한 외침을 외면하지 말고 고용 불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이 천막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7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이 천막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