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요구 묵살한다면 신학기 총파업 불가피"

30일 10시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시도교육청의 버티기식 교섭으로 2023년 집단임금교섭이 갈지자 행보를 거듭하는 가운데 제주학비연대회의를 비롯한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는 30일 10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하 도 교육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교섭에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는 도 교육청을 규탄하는 한편, 임금체계 개편 등 노조의 임금교섭 요구안에 관해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입장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윤석열정권이 임금체계 개편,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혁을 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교육 주체 중 하나인 교육공무직에게 개편할 임금 체계조차 있는가”라며 “교육공무직이 학교 현장에서 노동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받도록 해달라는 최소한의 요구를 교육청이 끝까지 묵살한다면 신학기 총파업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은리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장
김은리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장

김은리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장은 “9월 14일 시작한 집단임금교섭이 해를 넘겼다. 그동안 교육청은 기본금 3만5천원 인상안을 제시하며 노동자들을 우롱하고, 교섭을 소모적인 논쟁으로 끌고가는 행태를 보여왔다”고 말했다.

이어 “학비연대회의는 단일임금체계를 곧장 도입하자고 주장하지 않았다. 그에 관한 논의 창구라도 마련해보자는 것”이라며 “이러한 대화 요구에도 17개 시도교육청은 누구 하나 책임 있게 나서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학비연대회의는 “(우리는) 차별과 저임금 고착화를 거부하며 임금체계 개편안을 제시했다. 상당한 예산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했기에 수년에 걸쳐 단계적인 접근이라는 합리적이고 전향적인 자세로 교섭을 풀어내고자 노력했다”며 “그러나 사측은 차별과 저임금이 자기 책임이 아니라는 듯 임금체계 논의 자체를 거부한 채 물가 대비 실질임금 삭감이나 다름없는 안만 제시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더 참을 테니 몇 년에 걸친 로드맵 논의라도 해보자고 하는데 노동자의 미래는 사용자의 책임이 아니라는 교육청들은 과연 학생들에게 미래를 가르칠 자격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농성은 교섭이 타결될 때까지 무기한 계속될 것이고, 사측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 3월 신학기 총파업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고을선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고을선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제주학비연대회의가 제주도 교육청 앞에 설치한 천막농성장
제주학비연대회의가 제주도 교육청 앞에 설치한 천막농성장
제주학비연대회의가 제주도 교육청에 부착한 규탄 현수막
제주학비연대회의가 제주도 교육청에 부착한 규탄 현수막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