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중집, 대책위 구성 결정...18일에 결의대회 개최 예정

민주노총이 한국 마사회의 갑질 비리를 고발하며 숨진 故 문중원 기수 사망사고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8일 오후 열린 2020년 첫 번째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경마기수 문중원 열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과 노동자 죽이는 공공기관 적폐청산 민주노총 대책위원회’ (이하 민주노총 대책위)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대책위원장은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맡는다. 

민주노총 대책위는 ▲문중원 열사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마사회의 공식 사과, 비리근절, 재발방지대책 마련 ▲노동자 죽이는 선진 경마제도 폐기 등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대책위 구성을 시작으로 문중원 열사 투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집행위는 민주노총 대책위와 ‘문중원열사 시민대책위’의 공동 운영체계를 구성하고 각 가맹 산하 조직과 단위사업장에 추모 분향소를 설치하는 등 전 조직적인 대처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또 오는 10일에는 민주노총 대책위 구성 기자회견을 열고, 18일엔 ‘문중원 열사 진상규명․책임자 처벌과 노동개악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서울 도심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 변백선

문중원 기수는 지난해 11월 29일, 한국마사회의 승부조작 등 비리 행태를 고발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사망 41일이 지난 8일 현재, 유족들은 진상규명과 김낙순 마사회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장례를 치르지 않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 시민분향소를 꾸려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8일 오전 11시에는 공공운수노조의 공공기관 노조들이 시민 분향소 앞에서 문중원 열사 죽음의 진상규명과 공공기관 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촛불로 시작된 공공부문 개혁 논의가 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극단적 케이스인 마사회의 행태조차 바꿔낼 수 없다면 전체 공공부문의 올바른 개혁을 얘기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