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방한한 ILO 국제노동기준국 관계자와 13일 면담
카렌 커티스 부국장, “한국서 진행되는 사안 촉각 세워 확인중”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조가 국제노동기구(ILO)의 카렌 커티스 국제노동국 부국장을 만나 한국 정부의 위법 행위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대응을 요청했다.

공공운수노조가 국제노동기구(ILO) 카렌 커티스 국제노동기준국 부국장 등 관련자를 면담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면담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이봉주 본부장과 민주노총 이태의 부위원장, 금속노조 홍지욱 부위원장, 건설노조 송찬흡 기계분과장이 참석속에서 이뤄졌다.

오전 10시30분부터 약 1시간30분간 이어진 간담회에서 공공운수노조는 화물연대본부 파업 이후 나타나고 있는 탄압 상황 등 정부의 노조파괴에 대한 노조의 우려를 설명하고, “한국 정부가 화물노동자의 노동자성을 부인하고 ILO 협약 87호와 결사의 자유 원칙을 지속적으로 위반하고 있는 만큼, ILO가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것”을 요청했다.

카렌 커티스 부국장은 이에 대해 “한국에서 진행되는 사안에 대해 촉각을 세워 확인하고 있다”면서 ILO의 사건 처리 절차와 역할을 상세히 설명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이미 두 차례 화물연대의 파업을 한국정부가 범죄화하고 있다며, 국제노동기구(ILO)에 추가적인 긴급개입을 요청한 바 있다.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지난 9일까지 치러진 17차 ILO 아태지역 총회 기조연설에서 ‘업무개시 명령’ 발동을 비롯한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을 ‘국제노동기준 위반’으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