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탄압에 분신으로 항거한 동지의 죽음을 결코 헛되이 하지 않을 것"

민주노총 경기도본부는 5월 3일 오전 11시 수원지방검찰청 앞에서 건설노조 탄압 중단 및 책임자 처벌 윤석열정권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민생파탄과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윤석열정권 퇴진 투쟁을 결의하였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최정명본부장은 “전 세계 노동자의 단결과 투쟁의 날, 생산과 역사의 주인인 노동자를 기억하고 축하하는 노동절에 노동자가 분신하는 비극이 발생했다”라며 “정당한 노조 활동에 ‘공동공갈’ 등의 혐의를 씌워 노동자의 존엄과 자존감을 짓밟고, 생존권을 말살하였다. 또한, 부패하고 파렴치한 존재로 몰아세워 윤석열 정부가 동지를 죽게 했다”라며 윤석열 정부 퇴진 투쟁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건설노조 경기중서부건설지부 문재식직무대행은 ”헌법 34조 1항에는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윤석열 정부에게는 건설노동자는 국민이 아니다. 건설노동자를 국민과 갈라치기하고 공갈 협박범으로 매도하고 탄압해 왔다. 분명한 것은 동지의 죽음은 국가에 의한 살인이다.“라고 울분을 토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에 분신으로 항거한 우리 동지가 말하고 싶었던 그 억울함을 꼭 풀어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비스연맹 경기본부 최진선본부장은 경기도 학교급식 노동자들의 경우, 18명이 폐암 확진, 120여명이 폐암 매우 의심 판결, 11,000명 중 3,900명이 폐 이상 소견이 나온 학교급식실 집단 폐암 상황을 전하였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폐암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한 정부의 대책이라는 것이 방진 마스크를 쓰고 급식실에서 일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하는 것이 윤석열정부다. 이것이 윤석열 정부가 국민과 노동자들을 보는 시각과 사고방식이라고 규탄하였다. 또한, 노동자들이 자신의 근무조건을 개선하기 위해서 단체협약을 체결하기 위한 투쟁을 공갈 협박이라고 매도하는데 그 어느 누가 가슴 터지지 않겠냐?”라고 윤석열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6.15 경기본부 이종철상임대표는 화물연대 탄압으로 지지가 올라가는 재미를 본 윤석열 정부가 건설노동자를 건폭으로 규정하고 경찰, 검찰, 국정원까지 한통속이 되어 노동자를 탄압한 것에 대한 울분을 분신으로 토로했다“며 민주노총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 국토부 장관 사퇴, 노조 탄압 중단 등 이런 요구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를 끌어내리는 것만이 이 땅의 노동자와 국민의 유일한 탈출구라며 윤석열 정부 끝장내는 투쟁을 힘차게 전개하자”고 강조하였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민생파탄과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윤석열 정권에 대한 퇴진 투쟁에 적극 나설 것을 결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