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탄압 말고 건설노동자 고용안정 대책부터 세워야’
10만 총파업 등 투쟁을 통해 탄압에 맞서 싸울 것 밝혀

1월 19일, 서울경찰청이 민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사무실과 지부 산하 서남지대‧서북지대‧동남지대‧동북지대 사무실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위원장 장옥기)은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건설노조에 대한 공안탄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압수수색에 앞서 지난 18일 국토교통부는 LH 현장의 건설노조 불법행위가 확인됐다며 보도자료를 뿌리며 탄압 분위기를 조성했고, 같은 날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건단련)은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건설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경찰은 지난달 8일부터 ‘건설현장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건설노조는 기자회견 보도자료를 통해 ‘정권과 건설업계가 합심해 노동조합을 상대로 대대적인 공안탄압을 기획’한 것이라 비판했다. 또한 경찰 측은 건설노조가 현장에서 ‘채용 강요’ 행위를 문제 삼지만, 이에 대해 노조는 일용직인 건설노동자의 고용안정 활동은 ‘노동조합의 기본적 책무’이며 ‘정부가 건설노동자의 안정된 고용을 위한 제도적 장치에 대한 논의’도 없이 벌이는 공안탄압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자리에서도 정부의 일방적인 노조 탄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장옥기 민주노총 건설노조 위원장은 매년 500명 가량이 사망하는 건설현장의 안전 문제를 언급하며 “지금까지 건설자본이 저질러 온 수많은 불법행위는 수사하지 않는지 도리어 묻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용이 불안정한 건설노동자는 일용노동자로 방치되어 있다”라며 “노동조합을 통해서 고용을 보장받는 것이 불법이라면 정부가 고용 대책을 분명히 세워야 한다”라며 건설노동자의 생존권은 무시한 채 노조 탄압에만 열을 올리는 정부의 모순적 행태를 꼬집었다.

이어 송찬흡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위원장(부위원장 겸임)은 건설기계노동자들의 체불 문제를 언급하며 발언을 시작했다. 송 부위원장은 “중장비 건설기계 장비를 가지고 한 달에 수천만 원 번다고 재벌노조라 부르지만, 우리 조합원들은 일을 해도 임금을 못 받아서 설날에도 제대로 못 쉴 판”이라며 “체불 문제부터 똑바로 하지 못하고 건설노조 탄압한다고 난리를 쳐서 되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장옥기 민주노총 건설노조 위원장
장옥기 민주노총 건설노조 위원장
송찬흡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위원장(부위원장 겸임)
송찬흡 건설노조 건설기계분과위원장(부위원장 겸임)

앞으로도 윤석열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공정거래위원회를 앞세운 부산건설기계지부 등 특수고용 건설기계노동자들의 노조 활동에 26억의 과징금이 부과된 바 있으며, 경찰은 ‘불법 행위 엄단’이라며 광주, 부산 등에서 건설노조 조합원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탄압에 대해 건설노조는 올해 예정된 10만 총파업 투쟁 등을 통해 맞서 싸워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건설노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